누네안과병원
떕湲

망막정맥폐쇄

누네안과병원의 망막센터, 국내 최고를 자부합니다.

망막정맥폐쇄

눈에 있는 정맥혈관이 막혀 혈액순환장애가 발생해, 신생혈관이 생기고 출혈과 부종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한다. 폐쇄된 망막정맥의 위치에 따라 중심정맥폐쇄 또는 분지정맥폐쇄 등으로 구분한다.

망막정맥폐쇄 원인

망막정맥폐쇄는 50~70대에서 주로 발생한다. 아직 망막정맥폐쇄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지만 경동맥질환, 고혈압, 당뇨병, 색전이나 혈전, 혈관염 등이 있을 때 함께 발견된다. 정맥이 막히면 모세혈관이 다량의 액체를 유출시켜 망막의 부종을 일으킨다. 이를 황반부종이라 한다.

망막정맥폐쇄 증상

망막정맥폐쇄는 시력이 감소할 뿐 다른 통증을 느끼지 못한다. 보통 한쪽 눈에서만 발생한다. 망막정맥폐쇄가 발견된 환자의 시력은 다양하다. 환자 중 25%는 자연스럽게 시력이 되돌아온다. 그러나 나머지 환자들은 시력이 회복되지 않거나 더 떨어지는 경우도 있다. 정맥폐색은 새로운 혈관생성을 유발하여 안구 내 압력이 상승하는 녹내장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 망막정맥폐쇄로 인해 한쪽 눈에 시력저하가 생기면 양안 입체시가 떨어진다. 원근감이 필요한 작업, 예를 들어 기계를 다루거나 사다리를 올라가는 일 혹은 뜨겁고 위험한 액체를 다루는 일, 운전 등에는 주의가 필요하다.

망막정맥폐쇄 치료

현재 망막정맥폐쇄를 완전히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신생혈관이 생겼을 때는 범안저광응고술을, 황반부종에는 레이저치료와 항체주사치료 혹은 안내 스테로이드 주입술을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