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검하수

누네안과병원의 안성형센터 안성형 트렌드를 이끌어갑니다.

안검하수란?

윗눈꺼풀에는 윗눈꺼풀을 끌어올려 눈을 뜨게 하는 근육들이 있다. 이 근육의 힘이 약해지거나, 근육에 분포되는 신경이 마비되었을 때 윗눈꺼풀이 정상위치보다 내려와있어 검열이 작아 보이는 상태를 안검하수라 한다.

안검하수의 증상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경우 안검하수를 의심해볼 수 있다.

  • 한쪽 눈 또는 양쪽 눈이 잘 떠지지 않는다.
  • 짝눈, 졸린 눈, 처진 눈처럼 보인다.
  • 눈꺼풀이 내려와 시야가 좁아진다.
  • 눈꺼풀을 들어올리기 위해 이마에 힘을 준다.

안검하수의 종류

01. 선천성 안검하수

생후 약 6개월이면 검사를 할 수 있으며 동공을 가리는 경우 안검하수를 의심할 수 있다. 안검하수가 발견되면 정면으로 사물을 주시하지 못하고 턱을 들어 바라본다. 증상이 심하다면 원활하게 시력이 발달될 수 있게 조기에 수술해야 한다.

02. 후천성 안검하수

노화, 외상, 알레르기, 눈꺼풀 부종, 콘택트렌즈의 착용이 원인이 된다. 성인이 되어 하는 수술은 미용문제도 큰 부분을 차지하므로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안검하수의 원인

안검하수는 대부분 윗눈꺼풀 올림근이 선천적으로 약해 나타난다. 후천적인 원인으로는 외상, 올림근 널힘줄성, 신경성, 기계성 등으로 다양하다. 눈에는 눈을 뜨게하는 눈꺼풀올림근이라는 근육이 제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안검하수’가 발생한다. 후천성의 경우 노인에게서 흔히 발생하는 퇴행성 안검하수가 가장 흔하며 그 밖에 외상, 만성적임 염증, 콘택트렌즈의 사용, 백내장 등 안과 수술 후의 원인 등이 있다. 특히 유, 소아에게서 안검하수가 심하게 나타나 동공을 가릴정도라면 약시발생의 위험이 있으므로 되도록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

안검하수의 치료

Check! 수술로만 치료 가능한 안검하수

실손의료보험 가입자라면 꼭 챙기세요.

외모개선 목적은 비보장, 치료 목적은 보장!
금융당국에 따르면 2016년 1월 1일부터 실손의료보험 표준약관에 안검하수(눈꺼풀처짐증), 안검내반(속눈썹눈찌름) 등
시력개선 목적인 쌍꺼풀 수술 보상 가능 기재
※ 다만, 가입한 보험 종류, 약관, 특약에 따라 지원이 다르므로 반드시 보험사를 통해 확인이 필요합니다.

안검하수의 치료는 안검하수 정도와 근육기능상태 외에도 안검하수와 동반된 안과질환과 시력, 눈의 보호 기능(눈물생성기능, BELL씨 현상, 각막지각), 안구운동 등을 고려해 수술 방법을 결정하게 된다. 심한 안검하수일수록 수술 후 눈관리에 더 주의해야 한다. 안검하수 수술 후에는 취침 시 눈이 완전히 감기지 않아 건성안이 올 수 있으므로 보습 관리가 중요하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수술 후 낮 시간에는 인공눈물을 자주 점안하고, 자기 전에는 안연고를 넣어 눈이 건조해지지 않게 해야 한다.

선천성 안검하수


안검하수 수술 전

안검하수 수술 후

후천성 안검하수


안검하수 수술 전

안검하수 수술 후

안검하수의 수술은 안검하수의 정도, 안검올림근의 기능 등을 기준으로 수술하게 된다. 수술의 종류는 수없이 많으나 대표적 수술은 다음과 같다.

01. 뮬러근(Muller's muscle) 절제술

윗눈꺼풀 올림근의 기능이 아주 좋을 때 이 근육의 기능을 강화해주는 수술이다. 외부피부를 통하지 않고 결막을 통해 수술하므로 흉터가 남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02. 눈꺼풀 올림근 절제술

윗눈꺼풀 근육의 기능이 비교적 좋을 때 실시한다. 윗눈꺼풀을 들어올리는 근육을 보강해 처진 눈꺼풀을 교정해준다.

03. 전두근(이마근) 걸기술

윗눈꺼풀 근육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할 때 실시한다. 이마주름을 만드는 아머근에 윗눈꺼풀을 각종 수술재료를 이용해 연결해주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자가 대퇴근막이 가장 좋은 물질로 알려져 있다. 그 외 실리콘 또는 나일론으로 만든 실 등을 이용한다. 시술이 끝나면 이마 근육근의 힘으로 눈꺼풀을 들어올릴수 있다.

Check! 누네안과병원의 안검하수 치료법

'이차적 실조정술(adjustable technique)'

전두근(이마근) 걸기술 후 부족교정으로 인해 재수술을 하는 경우가 많다.
누네안과병원에서는 이러한 부족교정을 피하기 위해 이차적 실조정술을 이용한다.
이마에서 눈을 끌어올린 실을 풀어 안검높이를 반대쪽과 같이 높이거나 내릴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