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네안과병원

눈물흘림증

누네안과병원의 안성형센터 안성형 트렌드를 이끌어갑니다.

눈물흘림증

“슬프지 않은데 자꾸 눈물이나요”
원하지 않는 눈물, 치료가 필요합니다!

누네안과병원 안성형센터의 눈물길 수술은 높은 성공률을 자랑합니다.
대학병원에서 풍부한 실력을 쌓은 문상호 원장이 국내 눈물길 수술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눈물흘림증은 눈물길이 좁아지거나 막혀 눈물이 흐르는 증상이다. 그 외 외안부질환, 안구건조증에 의한 각막종 등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일교차가 크고 바람이 부는 계절과 외부자극요소가 많은 외부에서는 증상이 더욱 뚜렷해진다.

눈물흘림증의 원인

눈물샘에서 만들어진 눈물은 눈을 적시고 난 후 눈물길을 통해 코 쪽에 있는 눈물길로 빠져나가야 한다. 이 눈물길이 막히거나 좁아지면, 빠져나가지 못한 눈물이 눈에 고이게 되거나 눈꺼풀 밖으로 흘러넘치는 눈물흘림 증상이 나타난다.

외부자극 외에도 안구건조증이 심해지면 일시적으로 눈물의 양이 많아져 눈물이 고이기도 한다. 그 밖에 대부분은 원인불명으로 눈과 코 주변의 염증 또는 수술 받은 경우, 각막염, 결막염, 눈 주의의 종양, 선천성 원인, 사고로 인해 발생하기도 한다.

눈물흘림증의 증상

증상이 분명히 있는데도 불구하고 일반적인 검사에서는 정상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다.

  • 평상시, 실외, 바람이 불 때 눈물이 나서 닦게 된다.
  • 눈물고임 때문에 대인관계에 곤란을 겪는다.
  • 자꾸 닦아내면 눈 주변 피부가 짓무른다.
  • 눈물로 인해 침침하게 보인다.
  • 최악의 경우 누낭염(눈물주머니 염증)으로 발전할 수 있다.


눈물흘림증의 치료

눈물흘림증은 수술로 완치가 가능하다. 눈물흘림증에 처방되는 안약은 눈물 때문에 생긴 염증을 완화시키는 효과만 있다. 눈물흘림증 수술은 환자의 눈물길 상태에 따라 다양하다. 흔히 하는 수술로는 좁아진 눈물길을 넓혀 주는 ‘실리콘관삽입술’과 막힌 눈물길(비루관)대신 새로운 길을 만들어 눈물주머니와 비강을 연결시켜주는 눈물주머니 코안연결술(누낭비강문합술), 유리관을 이용한 결막누낭비강 문합술등이 있다.

01. 내시경을 이용한 ‘실리콘관 삽입술’

눈물길이 좁아졌거나 부분적으로 막힌 경우, 기존의 눈물길을 넓혀주는 방법이다. 간단한 부분마취 후 내시경을 코 속으로 넣어 좁아진 눈물길을 넓혀주고 눈물길이 다시 좁아지는 것을 막기 위해 실리콘관을 눈물길에 삽입한다. 실리콘관은 수술 후 눈물길이 다시 협착 또는 폐쇄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역할을 하며 수술 2~6개월 경과 후에 간단히 제거한다. 수술 시간은 한 쪽 눈에 5분 정도다.

02. 내시경을 이용한 ‘누낭비강연결술’

눈물길이 완전히 막혔거나 기능성 폐쇄가 있는 경우 실시하는 수술법으로 막힌 눈물길을 대신해 새로운 눈물길을 내어주는 수술이다. 이 수술은 눈물길에 구멍을 내 눈물이 콧속으로 바로 흘러나가도록 한다. 과거에는 피부를 절개해 흉터가 남았지만 최근에는 내시경을 이용해 코 속으로 수술하므로 흉터가 남지 않으며 회복도 빠르다. 성인의 경우 국소마취 또는 전신마취 후 시행되며 수술 시간은 한 쪽 눈에 30분 정도이다.

03. 피부절개를 통한 누낭비강 연결술

1900년 초부터 시행해온 수술방법이며 수술성공률이 높다. 그러나 외부에 흉이 생기고 멍, 탈사 등이 필요하며 오랜 시간이 소요된다. 수술 중 출혈이 많다는 단점이 있다.

04. 결막 누낭비강연결술

눈물길 중 누소관이 완전히 막혀 수술 후에도 증세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유리관을 삽입하는 결막누낭비강문합술을 한다. 수술 후 유리관이 막히지 않게 3개월 마다 안과에서 경과를 관찰해야 한다.

Check! 누네안과병원의 ‘레이저 누낭비강문합술

레이저를 이용해 눈과 코 사이의 눈물주머니를 둘러싼 얇은 뼈를 뚫어 코 속으로 눈물이 흘러 들어가도록 하는 수술이다. 국소마취로 수술이 가능하므로 나이가 많거나 전신질환으로 전신마취가 어려운 환자도 부담 없이 수술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