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네안과병원
떕湲

눈떨림이란?

누네안과병원의 사시센터, 풍부한 임상경험으로 환자를 치료합니다.

눈떨림

눈떨림은 안구가 반복적으로 움직이는 질환이다. 눈이 한 쪽으로 갔다가 원위치로 돌아오는 움직임을 반복하며, 한 눈 혹은 양쪽 눈 모두에서 발생할 수 있다.

눈떨림 검사

01. 소아의 눈 운동

사시와 약시의 경우 환자의 연령이 낮아 자가진단이 어려우므로 눈의 움직임을 관찰해 정보를 얻는다. 예를 들어 부모는 물체를 따라 아이의 눈이 자연스럽게 움직이는 지를 살펴볼 수 있다. 눈떨림의 경우 눈동자가 수직, 수평, 대각선, 원형운동 등 다양하게 나타나므로 자가진단이 가능하다.

02. 눈 안전위도 검사

눈 안전위도검사는 작은 전극을 유아의 눈 주위에 배치해 1세 미만 영아의 눈 움직임까지도 기록할 수 있다. 경우에 따라 눈 움직임을 촬영하여 함께 평가하기도 한다. 검사 중 환아의 행동 또한 기록되므로 환아의 포괄적인 상태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진다.

03. 시유발전위검사

시유발전위검사는 영유아 및 특수한 경우에 성인의 시력을 측정하기 위한 검사이다. 환자는 컴퓨터를 통해 제어되는 선들이 그려져 있는 TV를 보게 되고, 이 선들의 위치 변화에 따라 뇌의 시력담당 부분에서 나오는 파형의 변화가 측정된다. 이 때 뇌 파형의 변화로부터 환자의 시력이 추정할 수 있다. 눈떨림 환자, 백색증 환자의 시력 측정을 위해서는 선 대신 불빛을 사용하는 시 유발전위검사를 시행한다. 불빛 시 유발전위검사는 백색증 환자의 경우 특히 양안시 기능 여부를 확인하는 데에도 유용하다.

눈떨림 치료

다양한 검사를 통해 눈떨림의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후천적인 안진은 원인을 제거하면 떨림이 줄어들거나 없어지지만, 선천적인 것은 별다른 치료법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