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막이식

누네안과병원의 각막센터, 전문성으로 앞서갑니다.

각막이식

01. 각막이식수술

각막은 현재 안구에서 조직적합성 검사 없이 타인에게 이식할 수 있는 유일한 부위이다. 각막이식은 외상, 감염, 질환으로 인해 혼탁해진 각막을 제거하고 투명한 각막으로 이식하는 것을 말한다. 기증각막을 원형 절제한 후 수혜자의 각막을 잘라낸 부위에 봉합한다. 각막 이식에는 전층이식과 부분층판이식, 두 가지 방법이 있다.

02. 각막이식수술의 방법

이상이 있는 각막을 지름 7~8mm 정도 원형으로 절제하고 기증자의 각막에서 절제한 각막을 환자의 안구에 얹어 봉합한다. 각막이식술의 1년 성공률은 70~90%, 5년 성공률은 60~70%로 높은 편이나 환자 원인의 질환에 따라 성공률이나 이식편 생존 기간이 달라질 수 있다.

각막이식수술
Check! 누네안과병원의 인트라레이즈 펨토초레이저 각막이식 수술

인트라레이즈란 펨토초레이저의 일종이다. 세밀한 레이저가 각막 심층부에서 연쇄적으로 광분해를 일으켜 각막과 각막절편을 분리해낸다. 기본적으로 1053nm의 근적외선 파장을 이용하며, 1펄스가 각막 내머무르는 시간은 1000조분의 1초다. 이 레이저를 이용해 각막을 원하는 두께와 깊이로 잘라낼 수 있고 절개면의 모양 또한 원하는 대로 만들 수 있다.

인트라레이즈 팸토초래이저 각막이식 수술의 장점
  • 전층각막이식 후 난시발생 감소
  • 섬세한 수술로 빠른 시력회복 기대
  • 각막의 일부층만 이식하는 표층각막이식 가능
03. 각막이식수술 대상자

각막이식은 외상 또는 기타 질병으로 인한 전층 또는 표층의 각막혼탁, 원추각막, 난치성각막궤양, 각막내피이상증, 수포각막병증등각막의 혼탁 등의 질병에 의해 시력이 떨어진 환자의 시력향상을 위한 수술이다. 만약에 망막이상, 시신경장애등으로 인하여 시력장애가 있다면 각막이식으로 시력회복을 기대할 수 없다. 그 외에도 난치성 각막궤양의 치료나 안구형태의 유지 또는 각막혼탁으로 인한 미용적 목적으로도 각막이식을 할 수 있다. 각막이식은 혼탁된 각막을 투명한 정상각막으로 교체하는 수술이므로 망막, 시신경 등 다른 부위가 손상된 경우라면 이 수술만으로는 시력이 회복되지 않는다.


각막이식수술 전


각막이식수술 후

04. 각막이식 후 치료

각막이식 후 약 1주간의 입원기간이 필요하다. 이 기간 중 상피세포가 재생되면 퇴원하게 된다. 약 3개월 동안은 1~3주에 한번 씩 통원치료를 받고 그 후 3~6개월에 한 번 정도 검사를 받아야 한다. 수술 후 약 4주간은 힘든 육체적 노동이나 무리한 운동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시력이 회복되는 시점은 환자마다 차이가 있으나 거부반응이나 다른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은 경우 대략 3~6개월 정도 걸린다.

TIP. 각막이식 등록방법 & 각막기증방법
각막이식희망자

각막을 기증받고자 하는 환자는 각막이식을 시행하는 병원에서 질병관리본부 장기이식관리센터(KONOS)에 각막이식 대기자로 등록할 수 있다. 수술시행 병원에서 각막을 기증받을 경우 이식신청순서와 기저질환의 응급정도를 고려해 순서대로 연락한다. 연락을 받으면 병원에서 정해진 절차를 거쳐 각막을 이식받게 된다.

각막이식희망자

대한안과학회에서 안구기증신청서를 받아 작성한 후 제출하면 국립장기이식센터(KONOS)에서 장기기증희망등록증을 발급해준다. 이 등록증은 운전면허증과 같이 평소에 소지해야 하며, 사후에 이 등록증으로 안구기증대상자임이 확인되면 보호자의 동의하에 안구를 적출하게 된다. 2세 이하나 70세 이상의 안구는 잘 사용하지 않으며 이전에 안외상을 입었거나 안내 수술을 받은 경우, 엑시머레이저 등의 각막 절제술을 받은 경우, 간염, AIDS 등의 감염성 질환을 앓은 경우, 백혈병 등의 전신성 종양을 앓은 안구는 사용하지 않는다.